모두가 행복한 교실 프로그램

학교폭력예방 "행복나무"

프로그램 소개

  • '행복나무' 프로그램은 행복한 교실을 만드는 약속의 나무를 의미합니다.
  • 역할극을 통해 학교폭력 상황에서 피해 학생의 마음을 공감하고, 방관자에서 건전한 중재자 역할인 방어자로 행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.
  • 나의 마음, 행동에 대한 다짐을 나뭇잎으로 써서 붙이는 활동을 합니다.
  • 만들어진 학급 행복나무의 약속들을 지키게 하여 학생들의 다짐이 지속될 수 있도록 합니다.

프로그램 목표

  • 학교폭력을 목격하고도 방관하는 행동 역시 학교폭력임을 인식시키는 것입니다.
  • 학교폭력 상황을 목격한 다수 주변인의 현명한 대처의 중요성을 알게 하는 것입니다.
  • 학교폭력을 목격한 상황에서 대처할 수 있는 실질적인 방안을 제공함으로써 주변 학생을 방관자에게 건강한 또래중재자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.

프로그램 주요내용

  • (구성) 전문 강사의 도움 없이도 지도교사가 손쉽게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도록 교사용 메뉴얼, 지도자료*, 학생용 활동지로 구성
    * 활동에 필요한 각종 PPT, 역할극 대본 등이 포함된 CD와 교구재로 제작
  • (내용) 기존 학교폭력 발생 장소 및 괴롭힘 유형별 상황을 고려한 역할극 10차시와 학교 현장에서 보다 다채롭게 활용할 수 있도록 개선하면 좋겠다는 현장의 의견을 반영하여 언어방어(방패말) 활동 2회기와 학년별 맞춤형 활동 3회기를 추가 구성

Part 1. 역할극

회기 주제 배경 괴롭힘 유형 파일
기초과정 1 툭툭 치지 말아요 교실 외현적 공격성(신체)
2 모두 함께 놀아요 운동장 관계적 공격성
3 미운 말은 아파요 교실 외현적 공격성(언어)
4 이제 그만, 휴대폰 욕설 교실(사이버) 사이버 공격성
기본과정 5 나는 미키마우스가 아이에요 수돗가 관계적 공격성
6 모두가 행복한 점심시간 교실 외현적 공격성(도구)
7 심부름은 싫어요 복도 관계적 공격성
심화과정 8 험담 쪽지는 이제 그만 학원 관계적 공격성
9 내 친구를 도와줘요 외진 곳 외현적 공격성(신체)
10 돈은 그만 빌려요 하굣길 외현적 공격성(도구)
인트로 동영상

Part 2. 언어방패(방패말)

회기 주제 파일
3~6학년 공통과정 1 방패말 이해하기
2 방패말 연습하기

Part 3. 학년별 맞춤형 활동

회기 주제 파일
3~4학년 1 휴먼빙고 : 학교폭력으로부터 우리를 지키는 단어들
2 행복의 연결고리 I : Safety Zone
3 다다익선(多多益善)
5~6학년 1 행복한 사이버세상 만들기
2 행복한 교실 상상하기 Ⅰ : UCC 제작 계획 세우기
3 행복한 교실 상상하기 Ⅱ : UCC 제작하기